자료실
고객에게 감동과 행복을 선사하는 SMT bio
입력

에스엠티바이오 “담도암 NK세포 병용치료서 연이은 완전관해 나타나”

이름

SMTBIO

등록일

2023-04-20

조회수

19006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에스엠티바이오가 담도암 2차 치료제로 NK세포 병용치료요법을 개발하고 있는 가운데 연이은 완전관해(complete remission, 암종이 완전히 사라진 상태)‘ 환자가 나타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에스엠티바이오는 2019년 이후 진행성 담도암에 대한 NK세포 치료 임상2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현재까지 4명의 완전관해를 판정 받은 환자가 나타나고 있고 이러한 사례가 예상되는 환자가 계속 나오고 있다면서 NK세포치료제 임상 성공에 자신을 나타냈다.

키트루다 단독투여와 비교해 NK세포와의 병용투여 우수성을 입증하는 이번 2b상 비교임상 시험에서도 치료 중간에서부터 완전관해 판정을 받은 환자와 다수의 부분관해(Partial Response) 판정 환자가 나타나고 있다고.

지금까지 진행성 담도암 환자에 대한 키트루다 치료에서 완전관해를 보이는 환자의 사례는 없었다. 에스엠티바이오 임상시험에 참여하고 있는 한 임상연구자는 “키트루다와 NK세포투여를 병용으로 진행했을 때 좋은 항암 결과를 보였고 NK세포 투여로 인해 발생됐다고 의심되는 부작용은 없었다. 12cycle의 병용투여에서 완전관해 소견을 보인 환자가 있어 향후 1차 항암치료에 실패한 담도암 환자에게 NK세포 병용치료에 대한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에스엠티바이오는 2023년 말 전후로 환자모집을 완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현저히 우수한 치료효과를 보일 경우 의약품 조건부허가 신청을 진행할 계획이다. ‘조건부허가’란 별도로 정한 기간 내에 임상시험 자료를 제출하는 조건으로 품목허가를 받는 것을 말한다.

에스엠티바이오는 오는 6월 ASCO(미국임상종양학회)에서 담도암 2상 임상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출처: https://mdtoday.co.kr/news/view/1065606691683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