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고객에게 감동과 행복을 선사하는 SMT bio
입력

에스엠티바이오, 차별화된 동종 NK세포 제조기술 ‘면역세포 공여자 선별 방법’ 특허취득

이름

SMTBIO

등록일

2024-02-05

조회수

369

NK세포치료제 전문기업 에스엠티바이오는 면역세포 공여자 선별방법에 대한 국내 특허를 등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회사가 임상개발 중인 동종 NK세포치료제 ‘SMT-NK주’에 대한 특허로, 현재 국내 심사를 거쳐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

본 발명은 암 치료를 위한 자연살해세포 치료제의 원료가 되는 혈액공여자 중 적합한 공여자를 선별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건강한 혈액 공여자라 할지라도 사람마다 면역 세포의 수와 생존율이 상이하고, 동일한 공여자라고 하더라도 신체 컨디션이나 외부 환경 등에 따라 면역력이 끊임없이 변하게 되므로, 채취 시점에 따라 혈액 내를 순환하는 면역세포의 수와 생존율 등이 변할 수 있고 그에 따라 NK세포의 수와 증식율에도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에스엠티바이오 특허기술인 면역세포 공여자 선별방법에 따라 다양한 혈액 공여자로부터 수득한 샘플 중 단시간 내에 치료에 사용될 수 있는 양질의 동종 NK세포를 얻음으로써 우수한 NK세포 제조기술의 토대를 마련했다. 

특히, 소량의 혈액만으로 살상력 높은 NK세포를 생산함으로써 혈액공여자 선별 방법을 표준화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임상시험을 통하여 완전관해를 얻을 정도로 우수한 NK세포치료제를 얻는 것이 이 기술의 핵심이다. 

에스엠티바이오 정용윤 대표는 “이번 특허의 의미는 타회사가 갖지 못한 에스엠티바이오 만의 우수한 NK세포 제조기술의 핵심 근거가 되는 특허기술로써, 환자 맞춤형 세포치료제생산에서 가장 중요한 양질의 세포 원료를 확보함으로써 치료제의 임상적 효능과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미 진행중인 임상시험에 이 기술을 적용하여 성공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 : 팜뉴스(https://www.pharmnews.com)